기술역량

우리가 현재 받고 있는 척추교정은
언제부터 시작됐을까?

01

히포크라테스의 마사지요법

척추교정은 동서양을 포함해서 고대국가에서부터 시작됐다 확인 할수 있는 흔적들은 태국에 있는 고대 사원에서 발생된 석상 사진이다. 2000년 전 히포크라테스는 그의 저서을 통해 척추 교정 테그닉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척추측만증을 치료하기 위한 원리 등을 발표했었다.

02

Osteopathic Medicine(정골요법)

1874년 Andrew Taylor Still이라는 미국 의사에 의해 Osteopathic Medicine(정골요법)이 만들어진다. 병을 앓고 있는 환자 중 많은 사람이 근골격에 이상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혈액순환,신경지배기능이 밸런스를 잃어 버린 경우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킨다는 것을 발견, 관절움직임의 저하로 인한 구조적인 문제 연조직인 근육,인대,건,근막의 기능적인 문제인 것으로 결론지었다. 즉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관절의 움직임의 저하와 근막의 뒤틀림을 교정하여 순환계와 신경계의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면 되는 것이다.

카이로프랙틱 (chiropractic)

지금으로부터 100년전인 1895년 미국의 데이비드 파머(D.D.Palmer)박사에 의해 카이로프랙틱이 의학적 체계를 갖추었다. 카이로프랙틱이라는 말은 그리스어에서 파생되었는데 ‘손”을 뜻하는 ‘카이로(chiro-)’와 치료를 뜻하는 ‘프락토스(practice)’라는 말의 합성어이다
카이로프랙틱이란 신체의 운동역학적 기능을 가진 조직 특히 척추와 골반을 중심으로 이들 조직 및 주변조직의 기능적 장애에 대한 병리 ,진단,치료를 통해 이들 조직의 기능적 장애, 생화학적 변화, 신경 생리학적 변화 및 통증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03

이소가이(isogai)요법

손교정에 의한 서양학문과는 달리 동양(일본)의 이소가이 요법은 고관절과 골반을 교정하는 굴신운동, 척추와 등근육을 자극하는 새우운동를 제시하며 운동과 교정분야를접목하고 몸을 모아주는 밴드와 도구를 결합한 요법을 제시했다.
바르지 못한 자세의 근본적 원인은 고관절의 뒤틀림에있다고 밝힌 이소가이 기미요시가 창시 한 요법으로, 고관절 각도를 교정하는 밴드와 운동을 통하여 좌우 다리의 길이와 골반의 높낮이를 같게 조절함으로써 각종 질환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다는 학문이다.
1951년 그는 소아마비 환자의 다리 길이를 교정하면서 척추의 뒤틀리는 근본 원인은 고관절의 위치이상에 있다는 것을 우연히 발견하게 되었고 이듬해부터 일본 매스컴에 소개되며, 미국 소아마비 재단에 관련 논문을 제출하였으며, 1968년 이소가이 역학요법이란 책을 출간하였다.
그의 요법은 60년동안 연150만 예에 달하는 실제적인 임상의 결과이다

04

시리악스와 관절가동술

1917년이 되면 드디어 유명한 영국의 제임스 시리악스가 등장한다. '도수교정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James Cyriax는 아프면 정확히 어디가 원인인지 관절인지, 근육인지, tendon인지 등 감별해내는 체계적인 진단과 그에 맞게 치료법을 제시했다. 이때 주로 사용하는 것이 manipulation이며 특히 traction과 rotation을 기반으로 large amplitude 테크닉을 시전했다. 통증의 원인이 수축성조직(근육,인대,뼈접합부)이냐 비수축성조직(뼈,건,관절낭,점액낭 등)이냐를 감별하고, 또한 관절 가동범위 측정시 끝느낌(end range)이 어떠하냐 등 다양한 이론적 개념들이 제시되었다.

05

운동치료의 등장과 신경생리학적접근법

1985년부터 여러 척추교정 책을 저편하며 활동하였던 신순철교수님은 미골교정요법을 선보이며 동시에 척추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구르기와 신전운동을 책에 담았다.과거의 독자적인 학문의 발전보다 최근에는 모든 개념들을 서로 취합하고 발전시켜 통합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단순히 어떤 테크닉 하나가 제일 우수하다는 식의 개념이 아니라 모든 컨셉과 테크닉이 각각 상황에 맞게 언제 어떻게 쓰여지느냐에 따라 신체교정의 완성도가 높아지고 있다.
1900년대 후반에 들어서는 PNF와 Bobath 등 신경생리학적인 접근까지 발전하게되었으며, 신체교정기술도 트렌드에 따라 접근이 다양해지며 운동에 중요성이 함께 부각되기 시작했다.

06

PHS 메디컬 기술로 국민건강증진에 기여

앞선 시대의 기술들이 초석이 되어 현재 많은 척추교정 협(학)회와 체형교정운동 단체들이 형성되어으며,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웰빙붐과 함께 휘트니스 운동과 요가, 필라테스가 성장하면서 체형교정과 운동분야가 결합되어 운동치료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다.
현대인들의 자세, 척추변형으로 인한 근골격계질환의 급증은 시대의 요구에 따라 단순한 체형교정 기술과 교정운동으로 머물지 않고 고기술을 담은 제품들로 재탄생되고 있다.  PHS는 시대 기류와 합류하여 체형교정과 운동치료의 고기술을 일반인들도 쉽게 접하며 현대에 맞게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기반을 구축하여 국민 건강증진에 기여 할 것이다.

출처
  • 첨부 #1 https://images.app.goo.gl/ri8dJQ9yQYQuxqt17
  • 첨부 #2 Wikimedia commons
  • 첨부 #3 Wikimedia commons
  • 첨부 #4 isogay.co.kr
  • 첨부 #5 이소가이 기미요시 저서, 혼자서하는 다리 골반 척추교정운동
  • 첨부 #6 https://blog.daum.net/isogay
  • 첨부 #7 https://images.app.goo.gl/ri8dJQ9yQYQuxqt17
  • 첨부 #8 신순철 저서,상상나무
  • 첨부 #9 신순철 저서, 최신카이로프랙틱

피에이치에스(PHS)

A.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55번길 9-22 우림W시티 B 114호 T. 031-709-7191 E. phscenter@hanmail.net

COPYRIGHTⓒ 2022 BY POSTURE FOR HAPPY SPINE. ALL RIGHTS RESERVED.